본문 바로가기
나머지 역사

도시락 라면, 러시아 인기 선원 위기

by 유니 히스토리 2022. 5. 5.
반응형

러시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있고 즐겨먹는 라면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놀랍게도 한국의 팔도 도시락라면이 러시아내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팔도 도시락 라면 러시아 인기

팔도에서 제조한 도시락 라면은 러시아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도시락 라면은 지금까지 러시아에서의 누적 판매량이 무려 50억개를 돌파했는데 참고로 이는 국내 누적 판매량의 7배라고 합니다!!! 또한도시락라면은 러시아의 컵라면 시장에서 무려 6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러시아에서는 아예 컵라면을 그냥 도시락이라고 부를 정도라고 합니다. 도시락 라면이 어떻게 러시아에서 유명해진 것일까요?

러시아 팔도 도시락

 

러시아 선원 도시락 라면

1991년 소련이  해체된 후 러시아에서 개방의 물결이 일면서 러시아 선원들이 부산항에 정박하는 경우 가 많았습니다.

이때 러시아 선원들은 도시락 라면을 자주 사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도시락 라면이 흔들리는 배에서 쏟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컵라면이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신기합니다.

 

보통의 컵라면은 원형 용기였기에 까딱 하면 쏟을 수 있었지만 도시락라면은 사각 용기였기에 어지간해서는 쏟을 수가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거기에 한국 라면 특유의 칼칼한 국물을 사각 용기의 각진 모서리 부분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들이킬 수 있었으니 이보다 더 좋은 컵라면은 찾기 힘들었을거라고 합니다.

 

이후 입소문을 통해 도시락 라면의 인기는 러시아 전역으로 확대되었고 이때 팔도는 도시락 라면이 러시아에서 암암리에 인기를 끌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러시아에 직원들을 파견해 시장 조사를 합니다. 그렇게 팔도는 1997년 러시아에 도시락 라면 공장을 차리면서 공식적으로 러시아에 도시락 라면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팔도도시락 먹는 러시아인들

 

팔도도시락 위기

그러나 팔도도시락은 1년도 지나지 않아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1998년에 극심한 재정난에 시달리던 러시아가 모라토리엄을 선언하자 러시아에서 많은 외국계 기업들이 빠져나갔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팔도는 러시아가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해 그대로 남아있었고 오히려 더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습니다. 왜냐하면 모라토리엄 이후 발빠르게 빠져나가던 외국계 기업들을 보고 배신감을 느꼈던 러시아 사람들은 러시아에 그대로 남아있는 팔도를 의리있는 기업이라고 인식했습니다.

 

이후 러시아 국민들의 신뢰까지 얻은 팔도는 도시락 라면으로 러시아에서의 컵라면 시장 점유율을 점차 늘려나갔고 그러다가 코로나 초기에 다른 기업의 공장들은 감염 이슈로 문을 닫아야 했지만 푸틴이 직접 팔도의 도시락 라면 공장만큼은 가동을 중지하지 말라고 지시를 내렸다고 합니다. 러시아에서 도시락 라면을 공급하는것에 문제가 생기면 자국의 국민들이 불안감을 느껴 폭동이 일어날수도 있다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도시락 라면은 러시아 사회에서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최근에 팔도는 러시아 특허청에 도시락이란 브랜드를 저명상표로 등재했습니다. 타국 기업이 러시아 특허청에 자사의 브랜드를 저명상표로 등록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러시아 특허청이 타국 기업에 극도로 까다롭게 굴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아디다스, 샤넬 펩시등 아주 큰 거대 기업들뿐입니다.

팔도 도시락

 

 

반응형

댓글